자궁근종이란?

자궁근종이란?

자궁근종은 자궁의 근육층을 이루고 있는 평활근에 생기는 양성종양입니다.
여성에게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으로 35세 이상 여성의 40~50%에서 발병하며, 폐경기 이후에도 발견되기도 합니다.

자궁근종의 종류

점막 하 근종(submoucous myoma)

자궁 내막 하층에서 발생한 근종으로 합병증이 가장 많고, 작은 크기로도 출혈의 원인이 되기 쉽습니다.

근층 내 근종(intramural myoma)

자궁 근층 내 깊숙이 위치하여 발생해서 자궁 크기 자체가 커져 자궁 내막의 면적이 증가하고 이에 월경량이 증가하지만 대부분 자각증상이 없습니다.

장막 하 근종(subserous myoma)

자궁을 덮고 있는 복막 아래에서 발생하며 근종이 늘어져서 줄기를 형성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자각증상이 없습니다.

자궁근종 원인

자궁근종의 원인은 아직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단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추정설이 있습니다.

유전설

유전인자와 관련된다는 이론으로서, 자궁근종이 흑인 등의 유색인종에서 많이 발생한다는 것은 이러한 이론을 뒷받침합니다.

호르몬설

지속적으로 상승된 에스트로겐이 자궁근종의 성장에 관여한다는 이론으로서, 그 근거는 근종의 성장이 여성호르몬에 의존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Cell nest설

자궁의 근육층에서 미성숙한 근세포가 생기며, 이것이 지속적으로 에스트로겐의 자극을 받아 근종으로 발육한다는 가설입니다.

자궁근종의 증상

자궁근종의 진단

월경과다 등이 보이는 증상이 있을 경우 일단 자궁근종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자각증상 & 자가진단

자궁근종 환자의 대부분은 증상 없이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나 갑자기 발생하는 자궁출혈, 월경과다와 하복부불쾌감,
팽만감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복부에서 단단하고 불규칙한 덩어리가 만져질 때에 자궁근종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질초음파검사로 알 수도 있으나, MRI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합니다.

질 초음파 & MRI 검사

최근에는 대부분의 산부인과 병의원에 초음파검사기기가 비치되어 있어 자궁암 검사 등을 시행할 때 초음파 검사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질 초음파 검사는 민감도나 특이도가 떨어지지만 비용‧효과적인 측면에서 시행이 간편하다는 점에서 가장 먼저 이용되는
진단방법입니다. MRI촬영은 시술이 필요한 경우에 정확한 위치를 찾기 위하여 이용되는 방법입니다.